2002/6/1(토)
국경 없는 의사회의 에이즈 관점  

질문 : 노벨 평화상을 받은 바 있는 국경 없는 의사회는 남아공 음베키 대통령의 에이즈 정책을 강력히 비난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에이즈가 있다고 주장하는군요. 신뢰성 있는 의사조직의 이러한 주장을 간과할 수 있을까요?

답변 :

국경 없는 의사회(MSF)는 현대의학을 전공한 사람들의 인도주의적 봉사단체입니다.
그것은 두 가지 문제점을 갖습니다.

현대의학의 관점으로 의학적 현실을 재단한다는 것이 첫째이고,
자유주의적 인식의 한계를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이 둘째입니다.

가령, 이들은 아프리카의 특정 지역에 뇌막염이 유행한다면 그 지역 주민들에게 모두 백신을 맞혀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뇌막염의 원인이 된 불결한 환경과 이를 정화할 수 있도록 정부를 비판하고 강제하는 행동은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백신을 맞혀야 한다고 정부를 설득하기는 합니다. 또 뇌막염을 에이즈라고 우기기도 합니다. 실제로!)

그리고 지난번 미국의 아프가니스탄 침공 당시 MSF는 미국의 위선을 점잖게 꼬집었습니다. 이때에도 이번 전쟁의 원인과 본질을 폭로, 미국의 야만성을 공격하는 적극적인 행동은 취하지 않았습니다. 이들의 일년 예산에는 미국 정부의 '인도주의적' 후원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서, MSF는 자본주의라는 낡은 차에 다시 페인트를 칠해주는 단체이지, 그 차가 낡은 원인을 분석하고 엔진을 교환하는 등 근본적인 대안을 고민하는 곳이 아닙니다.

에이즈 문제는 근본적인 것을 의미합니다. 즉, 원인이 있다면, 그 원인이 무엇인지 먼저 살펴보게 됩니다. 이것은 과학적 레퍼런스(출처)를 포함하며, 각 에이즈 치료제가 가진 심각한 문제점을 되돌아보게 만듭니다. 그러나 의사들은 그가 아무리 양심적이라고 할 지라도 자신이 처방하는 약의 문제점을 심각하게 고민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부작용 목록조차 읽지 않는 것이 태반입니다. 레퍼런스는 말할 나위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의사는 '의학 엔지니어'이기 때문입니다.

MSF가 에이즈 문제에 무지한 것은 전혀 이상할 게 없습니다. 오히려 이들은 현대의학의 신봉자입니다. 즉, 특정병인론의 신봉자입니다. HIV가 에이즈를 일으킨다는 주장이 비과학적인 허구로 드러날 때 MSF 소속 의사들의 논리 역시 크게 약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특정병인론은 현대의학의 ABC이자 WXZ입니다.

정리하자면, MSF는 HIV 체제에 반대하는 반체제 에이즈 과학자 및 의사들을 싫어합니다. 이들의 인도주의는 '불쌍한 사람들에 대한 자유주의적 동정'이지 '과학적 진실에 대한 신념'이 아니라는 점을 정확히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정/삭제     이전글 다음글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