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9/17(화)
공문2000-4.hwp (32KB, DN:643)
필독] 국회 보건복지 위원들에게 보낸 공문  

* HWP 공문 원본은 파일 첨부를 다운 받으십시오.

한국 에이즈 재평가를 위한 인권 모임

        대표 이훈희  HP 018-204-8652 E-mail bompt@jinbo.net  http://noaids.co.kr
▦▦▦▦▦▦▦▦▦▦▦▦▦▦▦▦▦▦▦▦▦▦▦▦▦▦▦▦▦▦▦▦▦▦▦▦▦▦▦▦
문 서 번 호 : 2002 - 4                                            2002.  08. 17
수       신 : 보건복지부 위원 국회의원님
참        조 :  보좌관
제       목 : 혈우병 치료제 - 에이즈 사건 관련 조사 책임자 선정과 관련해서.
━━━━━━━━━━━━━━━━━━━━━━━━━━━━━━━━━━━━━━━━━━━━  
1. 항상 국민을 위해 불출주야, 봉사하느랴 고생이 많으십니다.

2. 당 모임은 HIV/AIDS 이론의 과학적 재평가와 함께 HIV 양성인(양성 판정을 받은 사람)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지난 2000년 10월에 만들어진 조직으로써, 의사와 교수 등 각계에서 활동하는 회원들이 총 240명입니다.

3. 이번 혈우병 치료제-에이즈 사건과 관련하여 정책 및 사건 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사료되는 부분이 있어, 이 점을 제언하고자 합니다.

4. 이번 사건에서 핵심은 조영걸 박사가 주장한 한국형 HIV의 정체와 혈우병 치료제의 제조 과정에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한국형 HIV는 과학적으로 공인되지 않은 '가설'로써, 이 가설을 토대로 염기서열을 유추한 것은 과학적으로 납득이 되지 않는, 즉 비과학적인 논리입니다. 또한 혈우병 치료제는 치료제로 제조되기 전 불활화 공정, 다시 말해서 혈액 속의 병원균 및 바이러스를 멸균하는 가열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따라서 문제의 혈우병 치료제 역시 멸균 상태였다는 의미입니다.

5. 혈우병 치료제를 투여받았든, 받지 않았든 HIV 검사를 받은 모든 혈우병 환자의 3/4이 HIV 항체 양성 반응을 보입니다. 그래서 이웃 나라 일본에서 HIV 양성인의 70%가 혈우병 환자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써 '수혈 혹은 다수 수혈'에도 원인이 있습니다.(첨부 1)

6. HIV 검사는 항체를 찾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의 가장 큰 문제점은 엘리자, PA, WT 등 각 종 검사 기계 생산업체도 '음성, 양성'의 검사결과에 대해 확신을 갖지 못 한다는 데 있습니다. 심지어 의학 선진국인 영국에서는 확정 검사로 사용되는 WT 검사를 폐기한 지 오래입니다. 신뢰성이 없다는 이유입니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이 신뢰성 없는 검사 방법으로 혈우병 환자의 혈액을 검사합니다. 그 결과 혈우병 환자 다수가 HIV 양성 판정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7. 이번 사건에서 조영걸 박사가 범한 가장 큰 실수는 자신이 주창했던 가설을 토대로 연구를 진행했다는 것입니다. 조 박사는 지난 해에도 PCR(유전자증폭검사법)을 이용해 말기 결핵 환자 중에 말기 에이즈 환자가 있다고 주장했는데, 과학계에서 볼 때 그의 주장은 억지 주장에 불과했습니다. 왜냐하면, PCR은 40% 이상의 악명 높은 오류가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PCR을 개발했던 케리 뮬리스 박사(1993년 노벨 화학상 수상)는 PCR을 통해 HIV 검사를 한다는 건 '비정상적'이라고 말한 바 있기 때문입니다.

8. 또한 조영걸 박사는 지난해 한국형 HIV의 유전자 지도를 작성했다고 주장했던 바, 그 주장은 그 어떤 신뢰성 있는 잡지를 통해 보고된 적이 단 한 번도 없었습니다. 더 나아가 HIV 역시 가설입니다. HIV는 리트로 바이러스의 일종으로 학계에 보고되고 있는데, 놀라운 사실은 HIV에 대한 그 어떤 논문이 앞서 조 박사의 경우처럼 단 한 편도 보고된 바가 없다는 것입니다. HIV에 대한 전자현미경 사진이 없다는 것만으로도 모든 설명이 가능합니다.

9. 8번에 이어 중요한 사실은 리트로 바이러스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버컬리대의 피터 듀스버그 박사는 1980년대 리트로 바이러스에 대한 유전자 지도를 작성했는데, 그 결과 리트로 바이러스의 성격과 모양, 생성 등이 밝혀지게 되었습니다. 밝혀진 바에 따르면, 리트로 바이러스는 인체에 무해한 바이러스이며, 어머니로부터 유전되는 내생적 바이러스라는 것입니다. 또 전 세계적인 에이즈 학자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듀스버그 박사는 혈우병 치료제와 에이즈에 대한 연구에서 그 상관관계가 없음을 밝혀내기도 했습니다.

10. 이번 사건을 조사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에서 10명의 조사위원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이 조사에 과학적 엄정성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사건의 중요함에 비춰보면- 전 세계적으로 명망성이 있는 1급 에이즈 학자가 당연히 포함되어야 한다고 고려됩니다. 불행한 일이지만, 한국에 에이즈에 관한 한 전문적이고 세계적인 명성 및 성과를 가진 분은 단 한 명도 없다는 걸 감안한다면, 이와 같은 조치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사료됩니다.

11. 그러한 이유로 호주 퍼스 병원의 엘렌니 박사와 발 터너 박사, 미국 버컬리대의 분자 생물학 교수인 라소닉 박사 등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이들 박사들이야말로 에이즈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과 풍부한 성과 그리고 인간에 대한 놀라울 정도의 헌신성으로 이번 사건의 분명한 해결점을 제시할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12. 이 제언에 관심을 가진다면, 당 모임과 언제라도 긍정적인 상의를 할 수 있으며 또 이들 박사님들을 모시는데 당 모임이 중간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이번 조사가 혈우병 환자와 이들의 부모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발전적 조사가 되기를 진심으로 응원하는 바입니다.

한국 에이즈 재평가를 위한 인권모임 (직인 생략)


첨부

(1) HIV 검사에서 위양성을 초래하는 원인
Blood transfusions, multiple blood transfusions

REFERENCES

1. Yu S, Fong C, Landry M, et al. 1989. A false positive HIV antibody reaction due to transfusion-induced HLA-DR4 sensitization. NEJM.320:1495. 64. National Institue of Justice, AIDS Bulletin. Oct. 1988.

2. Ng V. 1991. Serological diagnosis with recombinant peptides/proteins. Clin. Chem. 37:1667-1668.

3. Cordes R, Ryan M. 1995. Pitfalls in HIV testing. Postgraduate Medicine. 98:177.

4. Schochetman G, George J. 1992. Serologic tests for the detection of human immunodeficiency virus infection. In AIDS Testing Methodology and Management Issues, Springer-Verlag, New York.

5. Profitt MR, Yen-Lieberman B. 1993. Laboratory diagnosis of human immunodeficiency virus infection. Inf. Dis. Clin. North Am. 7:203.

6. Peternan T, Lang G, Mikos N, et al. Hemodialysis/renal failure. 1986. JAMA. 255:2324.



                    폼메일 발송 수정/삭제     이전글 다음글           창닫기